컨퍼런스에서 발휘된 iPad의 진가

Review : 2010. 11. 8. 11:55   By LiFiDeA
토론토에서 CIKM'10 컨퍼런스를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대로 컨퍼런스 내내 iPad만을 가지고 다녔습니다. 처음에는 걱정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대만족이었습니다. 초기 적응기를 거쳐 능숙하게 사용하게 되면서 iPad의 진가를 알수 있었습니다. 컨퍼런스의 각 상황별로 사용소감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Attending Talks

학술 컨퍼런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발표를 듣는 것입니다. 발표는 크게 연구 분야를 개관하고 조망하는 기조연설(keynote speech)와 컨퍼런스의 주된 프로그램이라고 할수 있는 논문 발표(technical talk)으로 나뉩니다. 기조연설은 SoundNote라는 앱을 통하여 핵심 부분을 녹음해가며 내용을 정리하였고, 논문 발표시에는 GoodReader를 사용하여 실제 논문에 주석을 달아가며 읽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컨퍼런스 Proceeding (논문집)이 CD로 제공되는데, GoodReader에 CD를 넣어두면, HTML인덱스 페이지에서 PDF 논문으로의 링크까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이는 많은 부분 노트북으로도 가능한 일이지만, iPad의 폼펙터와 베터리 성능은 이를 훨씬 수월하게 합니다. 또한, 논문에 주석을 다는 일은 마우스보다 터치 인풋을 사용할 때 훨씬 자연스럽습니다. 타이핑 역시 익숙해지니 단순 텍스트 입력에는 실제 키보드와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또한 책상이 제공되지 않는 많은 환경에서, iPad는 노트북보다 장시간 사용하기가 좀더 용이합니다. 

Giving a Poster Presentation

이번 컨퍼런스 참석의 주된 목적은 포스터 발표였습니다. 이번 연구의 주제가 개인 문서를 브라우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었기에, 포스터와 함께 실제 시스템의 데모가 필요했습니다. 이번 연구를 위해 개발한 시스템은 웹 기반이었기에, 포스터 발표 도중에 iPad를 사용하여 즉석 시연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포스터 발표를 들은 분들께서 필기 입력이 가능한 입을 사용하여 방명록을 남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iPad가 가벼운 무게는 아니지만, 노트북을 들고 서있는 것과는 비교할 바는 아니었습니다. 

Socialize & etc.

비디오 발표를 포함하는 모든 정보가 인터넷으로 공개되는 세상에서, 컨퍼런스에 참가하는 가장 큰 목적은 관심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아닐까요? 휴식 및 식사 시간, 혹은 기타 상황에서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을 떄, iPad는 만능 프리젠테이션 툴로 변신합니다. 한 기기에서 포스터, 논문, 그리고 데모까지 모든 것을 다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과 있을 때 노트북을 꺼내기는 웬지 힘들지만, iPad는 바로 꺼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보다 social context에서 훨씬 자연스러운 태블릿의 매력이 발휘되는 부분입니다. 

마치며

모든 정보가 인터넷에 집중되고, 이에 따라 컴퓨터의 활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는 상황에서, 컴퓨터와 거의 동일한 (혹은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하면서 훨씬 광범위한 컨텍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iPad와 같은 타블렛의 인기는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서 있거나, 책상이 없거나, 한손만이 사용 가능하거나, 여러 사람들과 같이 있는 상황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었지만, 타블렛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펜 입력이 되지 않는 등 기능적 제약으로 완전히 종이를 대체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터치와 펜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타블렛의 등장도 멀지 않았다고 봅니다. 내년에 공개될 iPad 2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