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Renewal : 성당에서 시장으로

공지사항 : 2010. 2. 1. 12:25   By LiFiDeA
요즘 논문 작업을 마치고 오랜만에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블로깅에 더 많은 시간을 쏟게 됩니다. 예전에 쓴 글들을 돌아보며 블로그를 통한 '기록'의 가치를 새삼 느끼게 됩니다. 블로깅을 했던 주제에 대해서는 생생한 기억이 유지되는 반면, 그 반대의 경우는 그 흔적도 남아있지 않군요.

하지만 블로깅을 '소통'의 수단으로 볼때, 그간의 글들은 (에릭 레이몬드의 정의에 따른) '시장'보다는 '성당'에 가깝지 않았나 합니다. 지나치게 어깨에 힘이 들어간 경우도 보이고, 절제되지 않은 자기 표현이 거슬리기도 합니다.  소통보다는 일방적인 전달에 치중하지 않았나 합니다. 두서없이 쓴 글은 눈에 띄지 않지만, 여백과 여유에서 풍기는 사람 냄새도 없습니다.

몇가지 변화를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가르치기 위해 쓰기보다는 배우기 위해 쓰려고 합니다. 정리가 다 된 내용을 쓰기 보다는 정리하기 위해 쓰려고 합니다. 무대 위에 선 배우의 화려함보다는 백스테이지의 편안함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을 통한 소통을 유도하기 위해  RSS피드에서 글의 앞부분만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포스팅 주제도 조금 넓혀볼까 합니다. 검색과 개인정보관리에 더하여, 이 둘을 통해 이룩할 수 있는 궁극적인 목표인 개인의 생산성 향상과 자기개발(self-help)을 다루어볼까 합니다. 한동안 뜸했던 기계학습(Machine Learning)과 확률 통계에 대한 튜토리얼도 차츰 이어가겠습니다.

새해 결심이 차츰 희미해져가는 1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다들 힘내시길!

'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0년을 돌아보며 - 블로깅  (1) 2010.12.30
2010년, 성장과 성숙의 한해로  (4) 2010.01.18
블로그 주소이전 및 운영 계획  (0) 2009.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