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연구분야에서나 사고의 틀을 잡기 위해 기초적으로 읽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해당 분야를 몇년간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레 알게 되는 내용이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으로서 자료의 옥석을 가리기는 쉽지 않는 일입니다. 본 블로그에도 검색에 관련된 자료를 모은 페이지가 있습니다. 그동안 자주 업데이트하지 못하었지만, 최근에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하었습니다.

Textbook
Articles
Recommended Reading for IR Research Students 
  : 2005년까지의 대표적인 검색 논문을 추천

Meeting of the MINDS: An Information Retrieval Research Agenda 
  : 2007년에 세계적 전문가들이 모여 앞으로의 IR 연구 추세를 전망

On the history of evaluation in IR 
  : 검색 품질 평가에 대한 대가의 역사적 기술 


Blog
The Noisy Channel : IR / HCI
FXPAL Blog : IR / HCI
Geeking with Greg
 : IR / ML

Conference
SIGIR : 학계 중심의 탑 컨퍼런스
WWW : 업계 중심의 탑 컨퍼런스
CIKM :  검색과 데이터베이스를 접목한 논문들

텍스트북이야 많이들 아시겠지만 최근에 두권이 더 출간되었습니다. 위에 소개한 수업자료와 Article도 한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소개한 UMass수업은 제가 TA및 수업 하나를 담당했습니다!) 위에 소개한 블로그 역시 웬만한 책 몇권에 해당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학회 논문 모음과, ETC 카테고리에 비디오 및 다른 곳에 소개된 검색 관련 자료모음을 소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종종 업데이트하고, 제 트위터 등으로 공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블로그의 검색공부하기 카테고리의 글도 참고하세요. 기타 여러분께서 알고계시는 좋은 자료가 있으시다면 comment로 공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