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개편 관련 포스팅을 한 후 하루만에 스무 분께서 설문에 응해주셨습니다. 설문에 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설문 결과를 및 개편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설문 결과

우선 포스팅 주제 측면에서는 본 블로그의 주된 내용인 검색 연구에 관한 내용이 가장 큰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계학습 및 통계 등 검색의 기본이 되는 분야에 대한 소개를 원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다수는 아니었지만, 검색 사용자 / 퍼블리셔 관점의 주제인 검색 노하우나 SEO에 대한 관심도 어느 정도는 나타났습니다.



블로깅 방식에 대해서는 더 꾸준한 포스팅을 바라시는 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좀더 쉬운 포스팅을 주문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점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개편 내용

이상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블로그 개편을 단행하였습니다. 우선 '검색'이라는 테마에 좀더 집중하는 방향으로 제목을 바꾸었습니다. 

 
다소 산만하던 분류체계 역시 한 단계로 단순하게 바꾸었습니다. 카테고리 역시 '검색'이라는 테마에 집중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초기화면의 불필요한 요소를 빼고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기화면에서 제 트윗과 최근에 관심있게 읽은 블로그 포스팅 목록도 보실 수 있습니다. 


맺음말 : '소통'을 위한 블로그로

하루라는 짧은 시간인데도 많은 분들께서 격려말씀을 남겨주신 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포스팅은 가끔 했지만, 블로깅의 본질이 '소통'에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않았나 합니다. 앞으로 '검색'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국내외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