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의 시대는 끝났나

Essay : 2008. 10. 3. 11:59   By LiFiDeA

미국에 와서 자주 보는 와이어드(Wired)즈이 이번호 특집에 ‘이론의 끝 – 데이터 홍수가 과학적 방법을 쓸모없게 만든다’는 글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글의 요지는 페타바이트(1000테라바이트)급의 데이터를 손쉽게 다루고, 여기에서 패턴을 찾아내고 결론을 유도하는 기술이 발전하게 됨에 따라, 과학적 방법론의 요체인 가설 수립 및 실험을 통한 검증 과정에서 인간의 역할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컨데 특정 개체의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차원을 넘어 생태계 전체를 모델링하고, 이 모델의 성립에는 필요하나 발견되지 않은 종이 있다면 그 종의 특성을 모델로부터 예측할 수 있다는 겁니다.

데이터마이닝/기계학습 기술이 일 이년된 것도 아니며, 이 기사에서 이야기하는대로 만능도 아닌데 벌써 과학의 종언을 운운하는 것은 과장(hype)으로 여겨집니다. 제가 아는 한 현재의 기술 수준은 매우 잘 정의된 문제(이진 분류, 군집화)에 대해 비교적 깨끗한(모델 특성에 맞는) 데이터를 넣어줄 경우 납득할만한(거의 인간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나마도 대부분 한번에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 경험자라 할지라도 상당한 시행착오를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현실의 복잡한 문제를 나누어 각각을 적절한 알고리즘에 넣고 처리하여 결과를 종합하는 전 과정에 ’전문가’의 노하우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노하우의 채득은 저수준의 패턴 인식 문제를 푸는 것보다 훨씬 고도의 지적 능력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과학적 연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은 AI 발달 단계에서도 가장 나중에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죠. (이 상태를 Singularity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만…)

하지만 고도화된 데이터 처리기술이 많은 부분에서 ’전문가’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며칠전 읽은 ‘Supercrunchers’ 라는 책에는 포도주 산지의 평년 기온 및 강수량 등이 그해 그 고장에서 생산된 와인의 평균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간단한 회귀분석(regression)을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이 모델이 결국에는 세계 최고의 와인 테이스터보다 더 정확게 포도주의 품질을 예측하게 되었다는 일화가 나옵니다. 저자는 데이터 처리기술(number-crunching)의 가능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자신있게 말합니다.

As long as you have large enough dataset, almost any decision can be crunched.

자신의 전문성이 경험을 통한 ’감’의 정확성에 의존하는 경우, 조만간 컴퓨터에 자리를 내주어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입니다. 이 책에는 그밖에도 매치매이킹, 항공기 티켓 가격 예측 등에 응용되는 데이터 처리기술의 다양한 사례가 소개됩니다. (번역본은 아직 없군요.)

이런 기술로 인해 발생할 실업 만큼이나 걱정되는 것이 기술의 차이가 가져올 기업과 국가 경쟁력의 차이입니다. 앞서 언급한 기사에서도 소개되지만, 미국에서는 구글과 IBM에서 대학과 손을 잡고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확산시키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미 저만치 있으면서 더 달아나려는 그들의 뒷모습이 점점 희미하게 보이는 것은 저 혼자의 느낌만은 아닐 겁니다.

'Ess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10) 2010.03.06
개인 프로젝트를 왜 해야 하나  (0) 2007.03.01
글쓰기의 가치  (0) 2006.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