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성장과 성숙의 한해로

공지사항 : 2010. 1. 18. 01:20   By LiFiDeA
2010년 SIGIR 학회의 논문 마감을 며칠 남긴 오늘, 교수님께 1차 초안을 보내고 다시 자리에 앉았습니다. 조금 늦었지만 작년 한해를 돌아보고, 앞으로를 계획하는 시간을 갖고 싶었습니다.

2009년은 제게 (겉보기에는) 꽤 괜챃은 한해였습니다. 검색 연구분야의 3대 메이저 학회에 모두 참석하여 두번의 논문 발표를 하였고, 이와 별도로 석사 졸업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그 와중에 코스웍도 거의 끝낼 수 있었고요. 

대학원에서 이제 다섯 학기를 보낸 학생으로서 나쁘지 않은 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때 유학생 살아남기 같은 글을 쓰던 것을 생각하면, 이제 연구자로서 어느정도 자리매김한 느낌입니다. 논문을 쓰고 발표/출판를 통해 피드백을 받는 아카데믹 사이클에 있어서도 많이 익숙해졌고요.  

하지만, 그동안 '성취'가 주는 단물에 익숙해진 나머지 더 중요한 것들을 놓치지 않았나 합니다. 유학 초기부터 하고싶은 연구를 하겠다는 결심을 분명히 했었고, 세상 보다는 자신에 충실하겠다고 다짐했던 것이 많이 희미해지지 않았나 합니다. 어느새 진정한 학자보다는 '연구 기술자' 혹은 '논문 공장'이 되어가고 있지 않나 하는 반성을 해 봅니다. 

계속 마감에 쫒기면서 당장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들을 게을리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읽고 싶지만 시간이 없어 쌓아둔 책과 블로그들, 그리고 구상은 해 놓고 올리지 못한 글들을 보면서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이런 상황 계속되어서는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예감했기 때문일까요. 

2010년은 제가 한국 나이로 서른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이제 스스로의 삶과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할 나이가 되었습니다. 작년 한해 '성취'에 집중했었다면,  올해는 '성장'과 '성숙'을 위해 힘쓰는 한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og Renewal : 성당에서 시장으로  (2) 2010.02.01
블로그 주소이전 및 운영 계획  (0) 2009.09.03
향후 운영 계획입니다.  (0) 2007.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