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과정을 마치면서, 그동안 했던 연구 및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발표할 기회가 종종 주어집니다. 올해 초에 Job Talk이 있었고, 최근에 한국에서도 제 연구에 대한 한 시간 분량으로 소개할 자리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 행사에서 썼던 발표자료와 동영상을 공유할까 합니다. 원래 한글로 발표할 계획이었습니다만, 청중 가운데 외국인이 계서서 영어로 진행하였습니다.


저의 발표는 '검색'이라는 분야 및 저의 주요 연구내용, 그리고 앞으로의 트렌드에 대한 전망으로 마무리됩니다. 대부분 검색 연구경험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시간동안 진행한 발표라, 전체적으로 기술적인 내용을 깊게 다루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검색 연구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한 감을 드리는 차원에서, 저의 논문중 구조화된 문서의 검색에 사용되는 검색모델에 대해 (PRM-S / FRM) 자세히 설명합니다. 


발표자료는 아래 SlideShare에서 보실 수 있지만, 중간중간 삽입된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보이지 앖기 때문에, 여기서 다운로드 받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위에서 주최측에서 준비해주신 발표 동영상을 보실수도 있습니다. 조금 어둡게 쵤영되기는 했지만, 내용 전달에 큰 무리는 없으리라 봅니다. HD버튼을 누르시면 훨씬 더 선명한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배움의 여정 중간중간 이렇게 그동안의 여정을 공유할 자리가 있다는 것은 감사한 일입니다. 자료를 보시고 더 궁금하신 내용이나, comment가 있으신 분은 답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