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 및 계획
새해 첫주에 시작하여 이제 4주차, 역시 논문 작업에 주력한 이번 주는 분명 '후퇴'에 해당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주초의 컨디션 난조가 월요일까지 나쁜 영향을 미쳤고, 화요일에 일단 회복을 했지만, 수/목을 거쳐 다시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주간 평점 3이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화요일은 수면/기상시간을 기록하지도 못했습니다.

지난주 말에 자기통제에 대한 독서를 하며 의욕적으로 출발했지만, 이론적 지식만으로는 별 차이를 만들지 못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또한, 시간대별로는 아침보다는 오후, 이보다는 저녁의 낙폭이 컸습니다. 일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붉게 물든 점수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자기통제가 약화되는 시간대가 위기에도 취약하다고 느꼈습니다. 


1월 전체 데이터에서 뽑아낸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주차 데이터로도 관찰한 내용이지만, 늦은 수면 및 기상시간은 다음날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재미있는 사실은 아침의 평가치가 미약하지만 낮/저녁의 평가치와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데 반면에 오후의 평가치는 저녁과 비교적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1월의 Self-Tracking 실험을 마쳤습니다. 1월에는 별다른 실천사항 없이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현상을 정확히 이해하는데 주력했습니다. 1월의 주요 교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월부터는  뭔가 실행에 옮기면서 변화를 모색해보려고 합니다. 

- 피로하고 긴장이 풀리는 저녁 시간을 만족스럽게 보내기가 어렵다.
- 컨디션 난조가 찾아오면 회복에 며칠의 시간이 걸린다. (2주 / 4주의 슬럼프)
- 다음날을 잘 보내기 위해서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한다.

읽고 배운 것
자기 변화 실천에 대한 가르침을 찾으려는 찰나에 재미있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The Happiness Project라는 이름의 이 책은 변호사 출신의 여류 작가가 더 행복해지기 위해 1년간 기울인 노력의 기록입니다. 행복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위해 '자기전에 주변을 정리하기'등의 눈에 보이는 실천사항과 매달 바뀌는 미션을 세웠습니다. 행복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참고문헌 및 자신의 특성에 대해 꼼꼼하게 기록한 점도 흥미로웠습니다.

예전에 Quantified Self라는 곳을 소개했지만, 이 책의 저자 역시 블로그를 통해 활발하게 독자들과 소통하고, 다른 사람들의 행복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노력도 1년을 지속할 수 있다면 이분이 했던 것처럼 뭔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자신의 삶을 스스로의 힘으로 바꿔보려는 모든 분들께 화이팅을 보냅니다!